Explicit Normal(+Weighted Normal) 정보와 Smoothing Group된 노멀의 보존?

2025. 1. 17. 15:123D Modeling Study/3DS MAX


Chamfer Box

12시 : chamfer 중간선으로 분리해서 Smoothing Group 지정
9시 : chamfer 중간선으로 분리해서 Smoothing Group 지정 + Weighted Normal(하드엣지 디텍션 : 스무딩그룹 체크 해제)
3시 : 전면 Smoothing Group 동일
6시 : 전면 Smoothing Group 동일 + Weighted Normal(하드엣지 디텍션 : 스무딩그룹 체크 해제)

export시 옵션에서 smoothing group 체크 킨것과 끈것으로 분리,
해당 파일을 다시 import시 smoothing group 체크 킨것과 끈것 비교

export smoothing group 체크, import smoothing group 체크

 

결과 : Smoothing Group의 노멀 Unify 정보 보존.
Smoothing Group의 노멀 방향이 Explicit Normal(Weighted Normal) 방향을 전부 덮어씀.


 

export smoothing group 체크, import smoothing group 체크 해제


결과 : Smoothing Group의 노멀 Unify 정보가 보존되지 않음.
Smoothing Group만을 줬던 폴리는 노멀의 방향이 Smoothing Group대로 보존
Explicit Normal(Weighted Normal) 방향 보존


Unify 정보가 없으므로 Vertex의 노멀들이 전부 분리(Break)됨.
노멀이 분리되었으므로 엔진에서의 vertex 갯수 증가함.

 

 

export smoothing group 체크 해제, import smoothing group 체크


결과 : Smoothing Group 자동 생성되면서 그룹별로 Unify하여, Explicit Normal(Weighted Normal) 정보를 전부 덮어씀
Explicit Normal 정보 비보존
(smoothing Group 분리한 BOX_SG4_WN의 스무딩그룹이 전부 1이됨, BOX_SG4의 스무딩그룹 1~3 생김)


 

export smoothing group 체크 해제, import smoothing group 체크 해제

 

결과 : Smoothing Group의 노멀 Unify 정보가 보존되지 않음.
Smoothing Group만을 줬던 폴리는 노멀의 방향이 Smoothing Group대로 보존
Explicit Normal(Weighted Normal) 방향 보존

 

Unify 정보가 없으므로 Vertex의 노멀들이 전부 분리(Break)됨.
노멀이 분리되었으므로 엔진에서의 vertex 갯수 증가함






의문점 : Weighted Normal 적용을 해서 분리한 노멀대로 베이킹을 했더라도, 엔진 적용시에는 스무딩 그룹을 덮어써야 하는가?